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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돈 재테크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유형 예방방법 명의도용방지 알수없는출처의앱

by 스마트 골드리치 2024.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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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보이스피싱 피해사례 예방법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유형 예방방법 명의도용방지 알수없는출처의앱

보이스피싱 사기에 의한 피해 정도는 매우 심각하고 광범위합니다.

 

작년 2023년 한 해 동안 피해자수는 12,816명, 피해액은 총 1,965억 원, 1인당 1,700만 원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액을 유형별로 보면, 대출 빙자형  35.2%, 가족과 지인을 사칭 33.7%, 정부기관 사칭형 31.1%입니다.

 

피해자 나이별로는 60대 이상 36.4%, 50대 29.0%로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다만, 최근에는  20대와 30대의 피해 비중이 매년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반면에 금융감독원의 보이스피싱 구제 신청으로, 피해자에게 환급해 준 금액은 652억 원으로 피해액 대비하여 환급률은 33.2%입니다. 

 

즉,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의 3분의 2는 회수하지 못하고, 사기범에게 편취를 당한 것입니다. 

 

최근의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는 과태료·범칙금 납부안내, 해외에서 카드 사용안내, 택배 배송 안내, 지인 경조사 안내등의 미끼문자와 악성앱을 이용한 피해가 많다고 합니다

 

최근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와 예방 방법을 포스팅합니다.

보이스피싱 예방법
출춰: 금융위원회

 

 

수상한 의심스런 문자메시지는 즉시 삭제하고 전화는 끊으세요.

문자메시지로 「과태료·범칙금 납부안내」, 「신용카드 발급안내」, 「해외에서 카드 사용안내」, 「택배배송 안내」, 「지인의 경조사 발송」등의 미끼문자로 전화번호, 수상한 URL을 링크하도록 유도합니다.

보이스피싱 미끼문자 예시
출처: 금융감독원

 

문자메시지 내용의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도록 유도한 후, 금융회사 또는 금융감독원, 검찰청등을 사칭하며 피해자를 속여서 금전을 편취합니다.

 

또는 문자메시지의 끝부분에 수상한 URL 링크 또는 첨부파일을 클릭하게 유도하여 개인정보와 금전을 편취합니다.

 

 

수상한 문자와 전화를 받은 경우에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법입니다.

 

- 문자메시지 내용의 수상한 URL 링크 첨부파일은 클릭하지 마시고, 즉시 삭제하세요.

 

- 정부기관, 금융회사, 금융감독원, 경찰서, 검찰의 전화가 오면 일단 전화를 끊으세요.

 

-  수상한 출처 불명의 문자메시지를 받은 경우에는 지체하지 말고, 궁금해 말고, 문자메시지 화면 상단의 스팸으로 신고 버튼을 클릭하여 즉시 차단하세요.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설정화면에서 차단하세요.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대출 절차에 필요하다거나, 개인정보가 범죄에 연루되었는지 확인한다며 피해자의 휴대폰에 악성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합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악성앱의 나쁜 기능들입니다.

 

- 발신번호 조작으로 피해자의 휴대폰에 표시되는 발신번호를 112등의 가짜 전화번호로 조작합니다.

 

- 전화 가로채기 기능으로 피해자 휴대폰의 통화 기능을 강제 수신, 강제 발신등으로 제어합니다.

 

- 개인정보 탈취 기능으로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연락처, 신분증, SMS 등의 모든 개인정보를 탈취합니다.

 

- 원격제어 기능으로 사기범이 피해자 휴대폰의 모든 기능을 통제 가능합니다.

 

 

알 수 없는 출처의 악성앱을 차단하는 예방 방법입니다.

 

- 휴대폰 설정에서 알 수 없는 출처의 앱 설치를 제한하세요.

휴대폰 설정 앱 》 보안 및 개인정보 보호 》 보안 위험 자동 차단》 완료

악성앱 차단 설정 방법
출처: 금융감독원

 

 

- 모바일 백신앱인 「V3」, 「시티즌코난」등을 설치하여 악성앱을 상시 탐지하여 악성앱 설치를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포털등 대부 대출 광고에 개인 연락처를 남기지 마세요

유튜브 또는 인터넷 포털등에 게재하는 정책자금대출, 급전대출, 저금리 대출등의 가짜 대부 대출광고로서, 피해자에게 접근하기 위해 개인정보와 연락처 등록을 유도합니다.

 

정상적인 제도권 금융기관은 대부 대출 광고에 고객의 개인정보 또는 연락처를 남기도록 요구하지 않습니다.

 

대출 관련 문의는 금융기관 홈페이지, 앱, 대표전화를 직접 확인하여 상담하세요.

대부대출광고 보이스피싱
출처: 금융감독원

 

 

 

단기간에 신용점수 올려준다며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저금리 대출로 전환 또는  급전 대출을 신속히 진행하기 위하여,  신용점수를 올린다는 명목으로 선입금을 요구하는 사례입니다.

 

빠른 대출 진행을 위하여 개인의 신용점수를 단기간에 올려준다는 것은 무조건 사기입니다.

 

거래 실적을 쌓아야 한다며, 선입금을 위한 송금 또는 자금이체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절대로 응하지 마세요.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저금리 전환을 위한 예치금 또는 보증보험료, 선이자, 공탁금등의 명목으로 대출 관련한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휴대폰 가입제한서비스 (명의도용방지)를 활용하세요.

보이스피싱 사기범은 악성앱을 통해 탈취한 피해자의 개인정보로 알뜰폰을 개통합니다.

 

새로 개통된 피해자의 불법 알뜰폰에 금융기관 모바일 앱을 재설치하고, 오픈뱅킹을 통하여 예금과 적금을 중도해지합니다. 또한 추가로 비대면 대출금을 받아서 편취합니다.

 

 M-safer의 휴대폰 가입제한서비스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로 본인도 모르게 이동통신사에 휴대폰이 개통되는 큰 피해를 예방하세요.

 

휴대폰 가입제한 서비스, 명의도용방지 서비스 신청 방법입니다.

 

모바일 휴대폰은 카카오뱅크 앱과 PASS 앱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 카카오뱅크앱》 금융보안 메뉴 》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우측 신청

 

- PASS 앱》 보안메뉴》 명의도용방지 》 신청

휴대폰 가입제한서비스 신청방법
출처: 금융감독원

 

- PC화면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M-safer 홈페이지의 가입제한서비스를 신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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